동서식품 카누 바리스타
편리성, 다양성에 고급스러움을 더한 캡슐 커피 시장의 고속 성장
캡슐커피 시장은 홈 카페, 오피스 카페 등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 및 팬데믹의 영향으로 매년 약20% 정도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캡슐 커피의 가구 침투율은 13% 수준이며, 향후 5년 내에 20%로 성장할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캡슐 커피의 시장 규모는 2021년 4,100억 원대에서 향후 5년 내에 약7,500억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카페 퀄리티의 커피를 언제 어디서나!
지난 50여 년 동안 대한민국 커피의 역사와 함께 해 온 동서식품의 ‘카페 퀄리티의 아메리카노를좀 더 간편하게 만들 수는 없을까?’라는 의문으로 이 프로젝트는 시작했습니다. ‘카누 바리스타’의 출시는 기존 카누 브랜드를 강화하면서 카누의 신규 카테고리로의 확장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카페 퀄리티의 커피를 제공하는 브랜드 철학의 새로운 진화입니다.
이런 진화를 위해 스톤은 ‘카누 바리스타’ 브랜드의 컨셉, 전용 커피 캡슐 8종과 호환 캡슐 6종의 네임 및 USP, 캡슐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머신 박스 디자인, 그리고 브랜드 콘텐츠 북을 개발하였습니다.
기존 카누 이미지와 새로운 이미지의 연계
‘카누 바리스타’의 캡슐 네임 개발과 캡슐 및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 기존 카누의 모던한 이미지는 연계하되 신규 제품의 새로움과 세련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 제품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면서 향후 확장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다가왔습니다.
헤리티지와 대자연의 만남 _ 전용 캡슐 네임 및 디자인
‘카누 바리스타’ 전용 캡슐은 가장 이상적인 커피 맛들을 매핑하여 카페 커피 양과 같은 9.5g의 원두를 담아 풍부함을 더했습니다. 캡슐 네임에는 향미를 직관적이면서도 감성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캡슐별로 다양한 향미를 나타내는 형용사와 자연의 풍경을 연상시키는 단어를 결합하여 브랜드만의 독특한 톤과 스타일을 부여했습니다.
캡슐 디자인 측면에서는, 대용량 원두 캡슐의 넓은 면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각 캡슐명을 연상시키는 컬러와 일러스트레이션을 전면에 담았습니다. 캡슐을 돌리며 입체적으로 펼쳐지는 대자연의 풍경은 브랜드 고유의 스토리텔링과 독특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또한, 강도에 따라 어느 정도 규격화되어있던 컬러를 벗어나되 컬러의 명도를 활용하여 강도를 표현하고, 캡슐별 플레이버의 느낌을 컬러로 표현하여 브랜드만의 컬러 팔레트를 구축했습니다.
캡슐의 박스 디자인에서는 ‘카누 바리스타’ 전용 머신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인포그라피 요소와 골드 컬러를 사용하여 차별화된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카누 브랜드의 시그니처 컬러인 블랙과 버티컬 레이아웃을 유지하여 카누의 브랜드 자산을 강조하면서, 캡슐 이미지와 제품명에는 포인트 컬러를 적용하여 블랙과 로즈 골드 중심의 고급스럽고 절제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그라인딩과 익스트랙션 현상의 형상화 _ 호환 캡슐 네임 및 디자인
기존 기기(네스프레소) 호환 캡슐의 네임 개발과 캡슐 및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서도 카누의 모던한 이미지는 유지하면서도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을 높이고 제품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며 향후 확장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고려사항이었습니다. 기존 기기 호환 캡슐 네임은 카누 브랜드와의 연관성을 유지하면서 더 설명적이고 직관적인 네임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다양한 호환 캡슐 브랜드의 사용 환경에서 카누 브랜드 제품을 명확히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캡슐의 디자인이 매우 중요했는데요. 이를 위해 카누의 브랜드 컬러로 인지되는 블랙을 공통으로 사용하면서, ‘카누 바리스타’의 최적화된 그라인딩 기술과 익스트랙션 형상을 연상시키는 파티클 패턴에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형성된 인텐시티와 플레이버를 연상시킬 수 있는 포인트 컬러를 적용했습니다.
캡슐 박스 디자인은 카누 브랜드의 모던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가로형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전용 제품 라인업과의 차별점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제품마다 다른 컬러바를 사용하여 확장성과 일관성을 확보하면서도 심플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국내 캡슐커피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다
고품질의 원두 커피 아메리카노를 선호하는 한국인의 커피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여 최상의 커피 경험을 선사하는 동서의 캡슐 커피 시스템, 카누 브랜드의 새로운 진화, ‘카누 바리스타’. 시대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브랜드가 되길 바라며, 국내 캡슐 커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길 기대합니다.